교과과정
교과목해설
경영학
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
경영학원론 | (Principles of Management) |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 하고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연구한다. |
조직행동론 |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 내에서 인간행동의 개인적 차원, 집단적 차원, 조직 전체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
회계원리Ⅰ | (Fundamentals of AccountingⅠ) |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실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마케팅원론 | (Principles of Marketing) |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여 연구한다. |
재무관리 | (Corporation Finance)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
경영정보시스템 | (Principles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컴퓨터를 기간으로 하는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토의한다. |
국제경영학 | (International Business) | 기업의 해외사업 환경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특히, 국제경영의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현지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전략,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기능별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인적자원관리 | (Human Resources Management) |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유통론 | (Theory of Distribution) | 경제는 생산, 유통, 소비의 균형 속에서 발전한다. 유통환경을 둘러싼 변화요인을 전망하고 유통업의 미래전략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유통산업의 역할과 기능을 검토하면서, 물적유통, 유통정보, 보조적 유통, 그리고 유통기구의 전체적인 형성과정을 분석한다. |
소비자행동론 | (Consumer Behavior) | 현대 기업의 최대 이해집단이고 마케팅 컨셉의 핵심인 소비자에 대하여 그 중요성, 행동적 특징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해시키고 특히 연구내용의 마케팅 적용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
브랜드전략 | (Brand Strategy) | 제품관리에서부터 장기간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 전망을 학습한다.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브랜드 자산평가, 브랜드 확장,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
서비스마케팅 | (Service Marketing) | 국민경제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유형제품 중심의 마케팅과는 그 속성과 특징이 다른 서비스분야에서의 마케팅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
물류관리론 |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물류는 물리적인 물품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서 시간, 공간 그리고 일부의 형질변경을 통한 효용을 창출하는 것이 주요 임무이다. 생산된 재화를 수요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과 관련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이들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 등의 제 활동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기업윤리 | (Business Ethics) |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기업을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특히 정직하고, 공정하고, 그리고 대의적으로 기업을 운영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학
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
사회복지학개론 |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현대 산업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일반적인 추세와 주요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간접적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사회복지 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개입 기술과 기법, 개입 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인간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학습하며, 동시에 사회 체계론적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상호작용 하는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론기술론 | (Social Work Practice Skills) | 사회복지실천 대상(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 및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사회이론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인 문제형성, 아젠다 형성, 대안형성, 정책결정 등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 (Social Work Research) |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 및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방법과 자료수집 기법들을 배운다. |
사회복지행정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조직과의 관계를 규명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Social Welfare and Law and Practice) |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 (Social Welfare Practice) | 사회복지학은 임상실천을 중시하는 학문으로 현장실습을 6학점 이수를 제안하고 있는데 3학년 2학기에는 현장실습을 이수하고 4학년 1학기에는 사회복지현장심화실습을 이수하여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현장실습을 교육을 강화한다. 본 심화실습은 기존의 사회복지현장실습Ⅱ를 대신한 교과목으로 전공과 취업을 연계한 심화실습으로 진행한다. |
정신건강론 | (Mental Health)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기초이론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정신질환자의 유형과 판정기준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정신건강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정신보건복지사로서 알아야 할 정신의학의 기초지식도 함께 학습한다. |
청소년복지론 | (Social welfare with Youths) |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와 접목하여 각 단계별로 성장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는 청소년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를 습득하여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과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교과목 개설을 목적으로 한다. |
노인복지론 |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
자원봉사론 | (Volunteer and Social Welfare) | 가치와 도입 배경 및 정의를 내리고 활동의 특성을 나열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활동의 발전과정, 조직, 현황 등을 분석, 설명할 수 있다. 활동 관련 제반 이론과 쟁점 및 주요 분야,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봉사활동의 이념과 가치를 체득화하여, 전문적으로 관리?지도할 실무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 (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
가족복지론 |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 평가방법, 가족치료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가족치료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기능, 가족의생활주기, 가족문제등에 관해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현황 및 가족복지 서비스대상, 가족의문제에 대한 사정과 이론등을 교육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